오직 나만을 위한 이직 전략, 이제는 개발자 커리어에도 전문가가 필요해요

백엔드 개발자 1:1 커리어 코칭, 오픈 비하인드를 공개합니다.
Jan 07, 2025
오직 나만을 위한 이직 전략, 이제는 개발자 커리어에도 전문가가 필요해요
 
개발자 이직 성공까지 걸리는 시간 평균 7개월. 채용 시장이 호황이었던 때와 비교하면, 경쟁 심화로 인해 이직 난이도는 매우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내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받고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나만의 이직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개발자 대이직 시대에 발맞춰 목적지까지 함께 가기 위한 항해 플러스의 신규 서비스. 시니어 개발자와 함께하는 백엔드 개발자 1:1 커리어 코칭의 오픈 비하인드를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윤주 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항해 플러스를 총괄하고 있는 PM 손윤주 입니다. 항해 플러스는 현직 개발자의 스킬업을 위해 탄생한 교육 브랜드로, 현재 백엔드 / 프론트엔드 / AI 실무 교육과 1:1 커리어 코칭 총 네 개의 과정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지금까지 약 1천 명 정도의 현직 개발자분들이 수료하셨는데요. 저는 이들과 함께 개발자의 성장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것에 힘쓰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을 많이 만나셨네요! 혹시 주니어 개발자라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고민이 있나요?
대부분 개발 실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시더라고요. 현업에서 개발을 잘 하고 싶은데, 피드백을 받을 사수가 없어 물경력을 쌓고 있을까봐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그러다보니 개발 문화가 좋은 팀이나 성장하는 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으로 이직하고 싶어하십니다.
그런데 2~3년 전만 해도 개발자 채용 시장이 호황이었지만, 최근에는 신입 개발자가 많이 양성되다보니 기업들이 더 신중하게 채용하는 상황으로 바뀌었어요. 주니어 개발자가 현업과 병행하며 첫 이직을 준비하기가 현실적으로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커리어 목표가 구체적으로 없는 상태에서 이직 노하우도 부족하고, 현재 실력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도 어렵다보니 혼자서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방향도 모호하죠. 그러다 지쳐 원래 목표와는 동떨어진 곳으로 타협하는 경우도 종종 보았어요.
 
그래서 전문가와 함께 이직을 준비하는 코스를 오픈하셨군요. 그런데 꼭 1:1이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기존 코스는 모두 부트캠프로 기수제 커뮤니티 학습 형태로 운영했어요. 팀별로 멘토링을 받고 리뷰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코치에게 개인적인 질문을 상세히 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직 목표가 있는 분들은 개발 역량, 이력서, 기술 면접 등 다방면으로 ‘내 상황에 맞춘 피드백’을 받고 싶다는 갈증을 갖고 계셨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담당 코치와 함께 교감하며 커리어 목표를 확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1:1 커리어 코칭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직이 목표라면 관심이 갈 만한 서비스 같아요.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취업도 취업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찾아가듯 이직도 마찬가지예요. 이직 노하우가 있는 시니어 개발자가 1:1로 맞춤 커리어 과외를 해준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내가 원하는 코치에게 매주 새로운 과제를 받고, 해결한 과제에 대해 촘촘한 리뷰가 오가는 방식이에요. 통일된 과정이 아닌, 현재 내 실력과 목표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진행 되는데요. 예를 들어 개발 역량이 부족하다면 코드리뷰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기술면접에서 탈락이 잦다면 면접 대비를 우선적으로 진행해요. 1:1 코칭과 더불어 동기들과 주 1~2회 정도 온라인으로 이직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도 있어요.
 
아무래도 코치님이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 특별한 선발 기준이 있나요?
개발 실력은 기본이고, 교육에 대한 진정성이 있는지를 중요하게 보고 있어요. 이직을 꿈꾸는 수많은 개발자에게 물어봤을 때, 결국 얼마나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달려줄 수 있는지가 핵심이더라고요. 그래서 공고를 통해서 코치님을 선발하는 경우는 드물어요. 주기적으로 개발자 분들에게 ‘내가 배워보고 싶은 시니어’가 누군지 여쭤보고, 직접 컨택하고 있습니다.
선발된 코치님께는 코칭 시작 전 온보딩을 통해 코칭 가이드를 드리고 있어요. 양질의 교육을 위해 어떤 마인드셋으로 코칭에 임해야 하는지, 주차별로 어떤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선뜻 시작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부담없이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요?
1:1 교육이다보니 코치와 잘 맞을지 고민되어 망설이는 분들이 계세요. 그런 분들을 위해 충분히 고민해보실 수 있도록 체험 신청을 열어두었습니다. 참여 의지가 있는 분들 위주로 양질의 경험을 드리고 싶어서 소액의 체험비만 받고 있어요.
  1. 20분 커피챗 - 커리어 목표 구체화 / 이력서 현장 피드백 / 맞춤 이직 로드맵 제안 / QnA 등
  1. 60분 커리어 코칭 - 이력서&자가진단표 사전 제출 / 커리어 목표 구체화 / 이력서 상세 피드백 / 맞춤 이직 로드맵 제안 / QnA 등
 
개발자 이직에 이 코스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혹시 마지막으로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개발자 이직 난이도가 높아진 만큼 이제는 이직에도 맞춤 전략이 필요해요. 향후 5년간의 내 커리어가 어떨지 로드맵을 그려보고, 희망하는 도메인에서 필요한 개발 역량을 확인한 다음, 나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등의 정교한 과정을 거쳐야 하죠. 항해 플러스의 전문 코치진, 그리고 협력사 채용 연계 등의 혜택과 함께 한다면 목표를 이루실 수 있습니다.
현업과 병행하기 어렵지 않을까, 과연 들인 시간과 비용 대비 가치가 있을까 고민이실 것 같아요. 하지만 수천 명의 개발자를 교육한 노하우와, 진정성 있는 코칭을 통해 꼭 성공하실 수 있도록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상담 창구는 열려있으니,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IT 커리어 성장 코스, 항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