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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 10, 2023
‘좋은 PM’이 되기 위해 필요한 습관 3가지 | 항해 PM코스 멘토 인터뷰②
PM 역량을 레벨업 시켜주는 습관 3가지를 정리했습니다. 현직 PM의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PM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의사결정 능력, 문제 해결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꼽습니다. 문제는 이런 능력에는 왕도가 없다는 점이죠. 기를 수 있는 방법도 명확지 않은 데다 내가 어느 정도 성장했는지 가늠하기도 어려워요. 처음 PM에 입문한 사람들은 부족한 역량 속에서 빠져나올 방법도 모른 채 허덕이곤 하죠. 그럼 PM은 어떻게 성장해야 할까요? 같은 경험을 한 4년차 현직 PM은 이렇게 답합니다. ‘왕도는 없지만, 발판이 되어 주는 습관은 있다.’ 수많은 고군분투 속에 좋은 PM으로 성장할 수 있는 습관을 찾아낸 박성준 PM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B2B 에듀테크 앱 서비스에 재직 중인 4년차 PM 박성준입니다. 창업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지만, 크게 실패한 후 ‘체계적인 일’에 대한 갈망을 채워 줄 직무를 찾다가 PM으로 입문하게 됐습니다. 제가 직접 겪어본 바에 따르면 PM은 비즈니스적 가치와 서비스적 가치를 동시에 만들어내는 직무입니다. 즉, 기회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죠. 꾸준히 무언가를 개발하고, 제안하며 시도하는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설명드린 것은 ‘PM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이었는데요. 그렇다면 좋은 PM이란 무엇일까요? 저는 회사에 작은 성공 경험이라도 전달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PM은 끊임없이 정량적인 성과를 달성해야 합니다. 성과의 크기보다는 ‘꾸준히 달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PM이 만들어낸 성공 경험은 함께 일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 그 외 다른 직군들에게 자신감과 동기 부여를 건네주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성공들이 조직에 누적되면 구성원들이 스스로 핵심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할지 고민하게 되죠. 좋은 PM은 이런 작은 성공 경험을 누적시켜 결국 큰 성공을 만들어냅니다.
당연하게도 단박에 좋은 PM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PM을 준비할 때부터 역량을 다질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죠. 제가 직접 PM 일을 하며 좋은 PM이 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 습관 세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핵심 문제를 파악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PM에게는 시간과 재원, 인프라가 늘 한정적입니다. 특히 시간을 다투는 일이 많아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간 속에서 유의미한 약진을 만들어내야 하죠. PM이 성과를 내는 가장 쉬운 방법이 곧 시간을 효율적으로 다루는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PM에게 효율적인 시간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PM의 시간은 시계의 숫자 속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비스의 로드맵, 타임라인, 데드라인, 프로덕트 사이클 등에 의해 정의되죠. 서비스의 전략을 기반으로 핵심 문제를 파악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로드맵과 타임라인을 적절하게 완성하는 것이 PM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입니다.
이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주니어 단계 또는 PM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2. 꾸준히 기록하기
주니어 PM이나 취업 준비생들을 만나면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라’고 꼭 당부합니다.
PM은 다양한 조직 구성원들을 설득하는 직무입니다.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하죠. 기록과 회고는 이 능력을 기르는 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정리하는 습관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단순히 일만 하고 기록하지 않는다면 그날의 일은 쉽게 휘발해 버리고 맙니다. 반면 잘 기록해두면 나의 약점과 강점을 발견하고, 내일 무엇을 해야 성장할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죠.
여기서 말하는 ‘기록’은 그날의 일을 열거하는 데서 그치지 않습니다. 그날 얻은 인사이트나 생각, 적용 방안에 대해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는 것이 기록의 기본 원칙입니다.
3.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과 만나기
PM은 서비스가 성공하기까지 수없이 많은 문제 정의와 가설 설정을 합니다. 이때 다양한 방법으로 가설을 확인받을 수 있는데, 제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고객과의 만남이었습니다.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어 갈 때 고객은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고객 관점’으로 사고하지 못하면 사업은 성공하지 못합니다.
고객과 만날 때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한 방식, 한 채널로만 고객을 만나면 편향된 의견을 모을 수 있습니다. 비대면 및 대면, 설문조사, 사용자 행동 패턴 조사 등 다양한 형태와 공간에서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고 인사이트를 얻어내야 합니다. 이를 여러 번 반복하고, 통합적인 결과를 얻어내면 서비스를 성공으로 이끌 방법을 알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항해 PM 코스는 좋은 PM이 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현직 PM으로 일해보니 이론 수업만 들어서는 PM 역량을 키우기가 어렵더라고요. 항해 PM코스는 수강생들이 직접 문제 해결 포인트에 대해 고민하고, 아이데이션을 만들어갈 수 있는 과정이라 현직 PM인 제게도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PM은 결국 어떤 형태든 시도해보고 진행해봐야 하거든요.
다양한 분야의 현업 멘토진이 포진해 있는 것도 항해 PM 코스의 큰 장점입니다. 커리어를 다방면으로 빌드업할 수 있고,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시너지를 낼 수 있겠죠. 또한 항해 PM 코스는 수강생들이 현직 멘토진들의 장점들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고민한 흔적이 곳곳에서 느껴집니다.
PM의 업무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늘 답을 제시하고 고객보다 앞단에 서서 문제를 정의해야 하죠. 하지만 힘든만큼 가치가 있습니다. 앞으로 주도성을 가지고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서비스를 통해 세상에 놀라움을 전달하고 싶다는 생이 들면, 주저없이 PM에 도전해 보세요.
PM 취업을 꿈꾸고 있다면
항해 PM코스는 PM 취업을 꿈꾸는 분들을 위한 부트캠프입니다. PM이 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분들에게 필요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해서, 자신의 역량을 증명하도록 돕는 것이 항해 PM코스의 목표입니다.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PM이 되어, 프로덕트와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을 누려보세요.
credit
글 | 박성준 항해PM코스 멘토
편집 | 박영경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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