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20, 2023

항해99 팀 프로젝트의 모든 것(팀 구성, 팀원 평가, 클론코딩, 실전 프로젝트 등)

실제 수강생분들의 기록과 결과물을 토대로 항해99 팀 프로젝트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항해99 팀 프로젝트의 모든 것(팀 구성, 팀원 평가, 클론코딩, 실전 프로젝트 등)
Contents
목차
팀 구성 및 팀원 평가
1주차 -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6주차 - 주특기 프로젝트
7주차 - 클론코딩 프로젝트
8~13주차 - 실전 프로젝트
한 번 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목차

  1. 팀 구성 및 팀원 평가
  1. 1주차 -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1. 6주차 - 주특기 프로젝트
  1. 7주차 - 클론코딩 프로젝트
  1. 8~13주차 - 실전 프로젝트
  1. 한 번 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항해99는 가장 단기간에 개발자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온라인 코딩 부트캠프입니다. 주 6일 100시간 이상 개발에만 몰입함으로써 탁월한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죠. 누구나 ‘탁월한' 개발자가 될 수 있도록 현업에서 개발자가 일하는 방식을 그대로 커리큘럼에 녹였습니다.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모두 ‘협업’합니다. 주변의 개발자들과, PM, 마케터 등 다른 직무의 팀원들과 함께 일을 해 나갑니다. 항해99는 여러 사람과 협업을 통해 팀워크 역량을 갖춘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소 4개의 팀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정규 커리큘럼에 있는 팀 프로젝트는 순서대로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주특기 프로젝트’, ‘클론코딩 프로젝트’, 그리고 ‘실전 프로젝트’입니다. 그중 ‘실전 프로젝트’ 때에는 개발자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와 함께 실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갑니다. 이 경험은 분명히 항해99 수료생들에게 강점이 될 것입니다.
개발을 독학하다 부트캠프 항해99를 선택하시는 분들 중 다수가 ‘팀 프로젝트’를 선택의 이유로 꼽습니다. 그만큼 관심도 많으신데요. 어떻게 팀이 짜여지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어떤 트러블슈팅을 하는지 실제 수강생분들의 기록과 결과물을 보여드리며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팀 구성 및 팀원 평가

항해99는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과 팀으로서 협업하는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매 프로젝트 때마다 팀이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목표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중간중간 멘토링도 진행합니다.
팀 구성은 누구와도 잘 협업할 수 있는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랜덤으로 진행됩니다. 단, 마지막 실전 프로젝트는 그 동안의 팀원 평가를 바탕으로 팀이 구성됩니다.
최고의 동료와 함께할 수 있도록, 또 최고의 동료가 되도록 프로젝트를 포함한 팀 활동이 끝날 때마다 팀원 평가 시간을 갖습니다.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해99 팀원 평가 기준
항해99 팀원 평가 기준
  • 실력 :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가하며, 성장하고 있는가
  • 태도 : 팀프로젝트에 임하는 자세가 협조적인가
  • 소통 : 팀원들을 존중하고, 예쁜 말로 소통했는가
  • 몰입 : 주 100시간 의미 있는 몰입을 했는가
평균 태도 점수가 낮게 나온다면 실전 프로젝트에 참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번 이상의 팀 활동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있습니다.

1주차 -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1주차 시작 전까지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완강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1주차에 랜덤으로 짜여진 팀원들과 함께 기초적인 웹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입니다.
3~5명 정도가 한 팀이 되어 프로젝트 주제부터 페이지별 와이어프레임, DB설계, API설계 등을 주도적으로 기획합니다.
항해99 10기 '맬린지' 팀 기획안 일부
항해99 10기 '맬린지' 팀 기획안 일부
그리고 기술 매니저들께 멘토링을 받습니다. 기술 멘토님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꼭 구현되면 좋을 기능, 시간상 후순위로 미뤄도 되는 기능 등 작업의 범위(scope)를 잡아 주시기도 하고, 어떤 문제를 꼭 해결하면 좋을지 등 트러블슈팅 관련 피드백을 주시기도 합니다.
'맬린지' 팀 코드 일부
'맬린지' 팀 코드 일부
1주차 막바지에 들어서면 다함께 모여 회고 시간을 갖습니다. 코딩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문제를 해결한 내용(이를 ‘트러블 슈팅’이라고 표현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공부한 내용, 시간이 더 주어졌다면 어떤 것을 더 할 수 있었는지 등을 얘기하며 앞으로 공부 방향을 짚고 넘어 갑니다.
'맬린지' 팀의 트러블 슈팅 내용 일부
'맬린지' 팀의 트러블 슈팅 내용 일부
👉 위 프로젝트(‘맬린지’)의 코드는 여기 깃허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주차 - 주특기 프로젝트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이후 컴퓨터 공학의 기초를 다지고, 프론트엔드/백엔드 중에서 한 가지 주특기를 선택하고 기술을 연마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그리고 6주차 때 ‘주특기 프로젝트’를 하게 되죠. 프론트엔드(React)와 백엔드(Spring/Node.js) 각 2~3명이 모여(평균 6명이 한 팀) 하나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함으로써 실제 서비스를 제작하는 개발자로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됩니다.
아래 예시는 항해99 기술 블로그(HaeLog)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팀의 기획안입니다.
항해99 10기 '해로그(HaeLog)' 팀 기획안 일부
항해99 10기 '해로그(HaeLog)' 팀 기획안 일부
 
'해로그' 팀 와이어프레임
'해로그' 팀 와이어프레임
 
'해로그' 팀 API 정리 내용 일부
'해로그' 팀 API 정리 내용 일부
 
‘풀스택 미니 프로젝트’ 때와 마찬가지로 기술 매니저들께 피드백을 받습니다. 다만, 다른 점은 프론트엔드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는 백엔드 개발자에게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해로그' 팀이 받은 피드백 중 일부
'해로그' 팀이 받은 피드백 중 일부
이 역시 회고를 하는데요, 새롭게 도전한 기술이나 스스로 공부한 부분, 트러블 슈팅, 추후에 추가하고 싶은 기능 등을 발표하며 한 걸음 성장합니다.
'해로그' 팀 프론트엔드 회고 중 일부
'해로그' 팀 프론트엔드 회고 중 일부
👉 HaeLog 프론트엔드 깃헙 : https://github.com/Hae-Rong-E-s/frontend
👉 HaeLog 백엔드 깃헙 : https://github.com/Hae-Rong-E-s/HaeLog-BE

7주차 - 클론코딩 프로젝트

‘클론코딩 프로젝트’는 팀별로 관심 있는 웹/앱 서비스를 하나 골라 100% 똑같이 구현해 보는 프로젝트입니다. 단순히 똑같은 코드를 쓰는 것이 아닌, 웹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 방식을 뜯어보며 어떤 문제가 발생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를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클론코딩 프로젝트’에서는 기본적인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를 구현하는 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도전적인 기능을 한 가지 이상 추가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물론, 꼭 성공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항해99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실전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준비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항해99 클론코딩 프로젝트 모아보기(8기) : https://hanghae99.spartacodingclub.kr/v2/exhibitions?round=8기&className=A&chapter=clone

8~13주차 - 실전 프로젝트

8주차부터 6주 동안 대망의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현업과 동일한 스프린트를 통해 사용자(user)가 원하는 서비스를 기획부터 개발, 개선까지 해 나가는 일련의 서비스 개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달리 ‘실전 프로젝트’는 디자이너와 함께 팀을 이뤄 실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데요. 3주 안에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론칭하고, 나머지 3주는 실제 고객들에게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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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고객들을 유치하려면 작더라도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팀별로 항해99가 50만 원을 지원해드리며, 지원해드린 마케팅비로 인스타그램이나 구글 등 매체 광고부터 기프티콘 마케팅 이벤트까지 직접 집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각 팀별로 개발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은 천차만별입니다. 3D 방탈출 게임을 개발하기도 하고, 화상 채팅 플랫폼을 개발하기도 하죠.
그리고 마지막 주차 금요일에 최종발표회를 합니다.
항해99의 최종발표회는 온라인 메타버스에서 진행됩니다
항해99의 최종발표회는 온라인 메타버스에서 진행됩니다
항해99 운영진 및 협력사 관계자 분들을 메타버스 환경에 초대해 모든 팀이 결과물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입니다. 현직 3년차 이상 개발자 분들이나 개발자 채용담당자 분들께 유의미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아직 제대로 코딩을 공부한 적이 없어 바로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가 두려우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부트캠프 항해99에 들어와 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고 싶으시다면 빠르게 합류해 ‘사전준비 과정’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전에 학습해야 하는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수강하는 것 뿐만 아니라 희망자에 한해 팀을 이뤄 미니 프로젝트(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시작하지 못하더라도 괜찮습니다. OT주차에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시간을 드립니다.
 

고민은 여러분의 개발자 취업만 늦출 뿐입니다.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하셨다면, 빠르게 항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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