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 수료생, 항해99에서 대기업으로 취업하다 [항해99 수료생 후기]

국비지원 학원 1등 수료생, 항해99에 합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항해99를 통해 대기업에 취업한 양기 님의 이야기를 확인해 보세요.
Dec 11, 2023
국비지원 수료생, 항해99에서 대기업으로 취업하다 [항해99 수료생 후기]
 
💡
“국비지원 학원에서 개발자 교육을 받았어요. 나름 1등으로 수료도 했죠. 여러 기업에 합격도 했는데, 섣불리 들어가자니 제 자신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항해99를 수료하고 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대기업에서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어요.”
국비지원 학원의 개발자 양성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양기 님. 450만 원이라는 교육비를 지불하면서까지 항해99에 합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항해99를 수료하고 대기업에 취업한 양기 님의 이야기를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항해99 백엔드 과정 14기를 수료한 조양기입니다. 항해99 수료 후 두 달 반 만에 분당 소재의 이동통신사 대기업에 취업해 개발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과를 나오셨는데, 개발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제 생각보다 전공과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던 중, 우연히 보게 된 영상 하나가 제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큰 대기업의 테크리더 급 되는 개발자가 본인 경험을 공유하는 영상이었습니다.
그분이 말씀하시길 항상 회사에서 나가는 서버비가 매우 컸고, 이를 감당하는 것이 재정적으로 부담스러우셨대요. 그래서 쿼리문과 관련된 성능을 개선하여 천만 원이 넘는 서버비를 아낄 수 있었다고 하시더라고요. 내가 하는 일이 회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부분에서 개발자라는 직무가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 영상이 나름 괜찮은 학점을 받은 대학생활을 포기하면서까지 개발자를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국비지원 학원 1등 수료생, 취업을 보류한 이유

개발자를 위한 첫걸음으로 국비지원 학원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친구의 소개로 국비지원 학원을 알게 되었고, 강남에 유명 학원 중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곳을 선택했습니다. 그 당시에도 유료 부트캠프는 있었으나 평가가 대부분 좋지 못했던 것 같아요. 유료 부트캠프에 지원하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1,000만 원 가까이되는 금액을 지불하는데 경제적 부담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국비지원 학원에서는 어떤 교육을 받으셨나요?
자바 백엔드 과정을 들었습니다. 프론트엔드와 협업하는 경험은 할 수 없어서 사실상 프론트엔드도 어느 정도 공부해야 했어요.
 
국비지원 학원에서 받은 교육은 어떠셨나요?
‘국비지원’이라서 만족했다기보다는 코딩 자체가 적성에 맞았기에 큰 불편 없이 들었습니다. 저는 운이 좋은 편이었고, 주변에 국비지원 학원에서 교육을 들은 지인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처참하더라고요.
 
국비지원 학원을 우수하게 수료하고 여러 회사에 최종합격도 하셨는데, 섣불리 재직하지 못했던 이유가 있나요?
수료 후 취업 준비를 할 때 한창 코로나 시기, IT붐이 엄청나던 한 해였습니다. 저도 SI, SM, ERP 등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에 합격했습니다. 그럼에도 섣불리 재직하지 못한 이유는 단순히 밥벌이로 개발자를 선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영상처럼, 직접적인 성과를 이뤄내는 경험을 간절히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대규모 트래픽이 발생하는 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제 개발자 인생의 첫 목표로 세웠습니다. 자바라는 언어를 선택한 이유도 대규모 트래픽을 다루기 용이해서였고요. 당시 우후죽순 생겨나던 SI업체를 취직하거나 연봉만 보고 회사를 선택하기에는 제 자신이 너무 아깝다고 생각했어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셨군요. 국비지원 학원 수료 후, 바로 그 목표에 도전하지 못했던 이유가 있나요?
실력에 대한 부족함을 많이 느꼈어요. 항해99에 합류하기 전까지 기능 구현만 할 줄 알지, 코드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코드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은 상태로 개발을 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나중에는 자신의 코드에 확신이 없어집니다. 주체성을 잃게 되죠. 그 당시 저는 흔히 사용하는 MVC 패턴에서 controller, service 단의 기본 구조도 샘플코드가 없으면 작성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나름 학원에서 1등으로 수료를 했는데도 말이죠.
 

항해99의 수강생 관리는 국비 학원과 완전히 달랐다.

‘대규모 트래픽이 발생하는 기업에 가자’는 목표를 위한 도구로 항해99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독학보다는 부트캠프로 빠르게 공부하자는 마음으로 여러 곳을 꼼꼼히 비교해 보았는데요. 항해99가 기간도 짧고, 가격도 합리적이더라고요. 이왕이면 국비지원 학원에서 배운 기술이 아닌 새로운 기술 스택을 쌓고 싶었는데요, 항해99는 개발 트렌드가 기수마다 반영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챌린지팀에서 교육받으셨어요. 두려움이 앞섰을 수도 있는데,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항해99 합류 후, 챌린지팀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어요. 항해99는 서비스팀, 챌린지팀으로 나뉘어 있는데 챌린지팀이 조금 더 심화 과정이더라고요. 대규모 트래픽 처리, 쿼리 성능 개선 등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실무에서 해보고 싶던 경험과 유사한 주제였기에 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항해99는 자기 주도적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그러한 방식이 실무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실무에 와서 돌아보면 가장 크게 얻은 것은 넓은 시야인 것 같습니다. “그게 무슨 말이야?” 하실 수도 있는데요. 실무에서 동시성 문제, 데이터 베이스 조회 성능과 같은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니 기존에 작성했던 코드에서도 발생할지도 모르는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항해99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무에서 문제를 예측하고 방지하는 경험을 하니, “챌린지팀을 하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실제로 항해99를 들어보니, 국비지원 학원에서 만족하지 못하셨던 부분이 해소되었나요?
확실히 항해99가 모든 시스템이 잘 짜여 있습니다. 국비지원 학원은 관리자도 자주 바뀌고 공지도 정확하지 않았어요. 뭔가 좀 다들 책임감 없이 수강생들을 케어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와 달리 항해99는 첫날부터 다르다는 걸 체감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 있기 마련인데요. 저는 국비지원 학원과 항해99에서 모두 그런 분을 만났습니다. 국비지원에서는 이런 경우에 케어를 해주지 않더라고요. 반면에 항해99는 운영 매니저분들의 관리로 문제가 있던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수강 분위기의 차이도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항해99의 대부분의 수강생은 열정적입니다. 개별적으로 스터디를 만들어 따로 공부할 만큼 면학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도 자바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얻게 된 것이 정말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사실 국비지원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죠.
 
항해99는 기간에 상관없이 취업할 때까지 지원을 해 드리고 있는데요, 취업지원은 어떠셨나요?
항해99는 ‘취업지원부터가 진짜’라고 생각했을 만큼. 취업지원 커리큘럼이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취업지원 매니저분들이 항해99 수료생이 모인 커뮤니티에 꾸준히 양질의 기업 채용 정보를 전달해 주십니다. 특히 인텔리픽*에서 제공하는 이력서 첨삭과 1대 1 멘토링 시스템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채용사이트를 직접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부트캠프는 아마 항해99가 유일하지 싶은데요. 항해99 수료생에게는 어드벤티지도 주더라고요.
*인텔리픽 : 팀스파르타의 IT 인재 채용 플랫폼
 
취업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제가 최종적으로 취업에 가장 크게 도움 되었던 건 다름 아닌 오프라인 행사였습니다.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면 실무 멘토분들과 기술 매니저님이 이력서를 첨삭해 주십니다. 저는 그 덕에 취업에 성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항해99에 합류하신다면 오프라인 행사는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경험해 보진 않았지만, 항해99에서 직접 인재풀을 등록받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 부분도 취업기간이 길어지면 생기는 공백기를 채우기에 매우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항해99 수료 후 꿈꾸던 대기업 취업에 성공

개발자 커리어의 첫발을 내딛으셨는데요. 항해99 수료 후 두 달 반 정도 만에 대기업에 합격하셨다고요.
네, 중간에 가정사 때문에 취업준비를 한 달 정도 미뤘기에 아마 정상적으로 구직활동을 했다면 한 달 정도면 했을 것 같아요. 현재 많은 사람들과 협업하며 많은 것을 배우는 중이에요. 이제 실무에서 일을 시작한 지 약 세 달이 되어가는데요, 매우 만족합니다.
 
취업 축하드려요.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개인적인 목표라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싶습니다. 카카오톡처럼 사람들의 삶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요. 제가 만든 서비스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네요.(웃음)
 
항해99의 참여하기 전 양기 님과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가벼운 마음으로 참여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항해99는 철저하게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정말 간절하게 노력하는 분들이 훨씬 큰 경험을 얻어갈 수 있어요. 마음을 단단하게 먹으셨다면 항해99는 개발자를 향한 좋은 선택지가 분명합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주저 말고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 항해99에서 기능을 구현하기 시작하면 코드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꼭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구글링 한 코드, 직접 쓴 코드 상관없이요. 실무에 뛰어든 이후로는 공부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어요. 항해99에서 코드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항해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가 론칭되었습니다.

1년 이내 미취업 시 교육비 0원. 반드시 취업까지 책임질 수 있다는 항해의 자신감입니다.
높은 수준의 개인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개발 유관 전공자, 전반적인 학습이 부족한 부트캠프 수료생이라면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에 합류하세요. 항해가 쌓아온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개발자 취업의 벽,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로 10주 만에 취업의 문을 열어 보세요.
*항해99 코스 리뉴얼로 인해 기존 개발자 코스는 모집이 종료되었습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