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보는 항해99 [참여 인원, 연봉, 공부 시간]

온라인 부트캠프 항해99 2년의 시간을 되돌아보며, 항해99가 만들어 낸 유의미한 숫자를 소개해 드립니다.
Oct 20, 2023
숫자로 보는 항해99 [참여 인원, 연봉, 공부 시간]
📢
항해99는 ‘좋은 개발자’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2021년 3월 1일에 첫 항해를 시작한 후, 열정 넘치는 수강생들과 그들을 위해 애쓰는 운영진이 모여 2년이라는 시간을 달려왔는데요.
2년의 시간을 되돌아보며, 항해99가 만들어 낸 유의미한 숫자를 소개해 드립니다.

18,841

지난 2년간 항해99를 찾은 지원자 수는 총 18,841명입니다. 올해 전국 컴퓨터공학・전산 관련학과 입학 정원* 9300명의 2배를 넘는 숫자인데요. 항해99는 마치 하나의 대학교처럼, 개발자를 꿈꾸는 분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항해99에 실제로 참여한 수강생 수는 2,335명인데요. 지원자 수와 참여자 수가 차이 나는 이유는 즉시 결제하는 방식이 아닌 면접을 거쳐 합류 여부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항해99는 단순히 ‘많이 파는 것’에 초점을 맞춘 프로덕트가 아닙니다. ‘개발자’라는 업을 진심으로 대하는 분들을 모셔서 최고의 학습 경험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에 맞게, 항해99는 앞으로도 면접 방식을 고수하려 합니다.
*대입정보포털어디가 기준, www.adiga.kr
 

8800

항해99에 관심 있는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취업 후 연봉’ 일 텐데요. 항해99 수료생이 받고 있는 최고 연봉은 8800만 원이며, 항해99 9기를 수료하고 자동차 브랜드 계열사의 개발자로 일하고 계십니다. 더불어 항해99 수료생들의 평균 초봉은 약 3300만 원입니다.
연봉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연봉 상승률인데요. 항해99 1기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43%가 20% 이상 연봉 상승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항해99 수료생들이 현업에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할 수 있죠.
 

1,340

1,340은 항해99의 협력사 수입니다. 항해99는 토스, 여기어때, 메가존클라우드 같은 유니콘 기업부터 유망한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협력사와 함께합니다. 협력사 외에도 카카오벤처스, 위벤처스, 매쉬업엔젤스 등 국내 최고의 벤처캐피털이 보유한 패밀리사와 채용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항해99는 취업 인원 중 절반 이상이 협력사로 취업합니다. 항해99는 수강생들의 턱걸이 취업으로 올라가는 취업률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로 매칭을 도와 드리며, 실제로 많은 분들이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에 취업하고 계십니다.
항해99의 협력사들
항해99의 협력사들
 

100

‘100’은 항해99 수강생의 주당 학습 시간을 의미합니다. 체크인·체크아웃 시간을 바탕으로 계산한 평균 학습 시간은 약 96.2시간인데요. 이는 하루에 약 14시간씩, 99일 동안 총 1350시간을 투자하는 셈입니다. 주 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로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의 수강생이 주 100시간 이상 개발에 몰입하고 있습니다.
항해99 수료생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간을 목표로 두고 달린다기보다는요. 구현하고 싶은 기능이 있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풀까, 어떻게 하면 더 잘 해낼까를 고민하다 보니 100시간이 자동으로 채워지는 쪽에 더 가까웠어요.”
 

10

1명의 수강생이 만나는 운영진은 최소 10명입니다. 기술 멘토와 기술 매니저는 개발 피드백과 커리어에 대한 조언을 주시는데요. 기술 멘토는 네이버, 배달의 민족, 여기어때, 오늘의 집 등에서 커리어를 쌓고 계신 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 취업지원 버디, 면접관 등 여러 운영진이 현직 개발자 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멘토로 활동하는 현직 개발자분들 외에도 수강생의 학습 진도와 멘탈 등 내외부적 환경을 관리하는 담임/운영 매니저,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취업지원 매니저 등 여러 운영진이 함께합니다.
항해99에 다양한 포지션의 운영진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강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그것이 ‘방치’로 이어지는 일은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운영진이 각자의 위치에서 수강생들의 더 나은 항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항해99에서 진행하는 팀 프로젝트는 총 4개입니다. 타사와 비교했을 때 기간 대비 팀 프로젝트가 많은 편인데요. 기초 학습 및 주특기 주차를 제외한 모든 주차가 팀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항해99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협업 경험이기도 한데요. 항해99의 커리큘럼은 왜 팀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현업에서 혼자 일하는 개발자는 없습니다. 따라서 현업과 가장 유사한 경험을 주기 위해 항해99에는 팀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항해99의 꽃이라고 불리는 실전 프로젝트에서는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 유저 피드백을 통한 개선까지 일련의 서비스 과정을 경험하는데요. 직접 프로젝트를 만들어 봄으로써 양산형 포트폴리오가 아닌 실무를 경험해 본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합니다.
 

1

항해99가 지난 2년 동안 만들어 온 숫자를 소개드렸습니다. 이 숫자들을 ‘성과’라고 부를 수도 있겠지만 항해99는 숫자의 크기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항해99는 숫자가 아니라 그 뒤의 사람에, 더 나은 삶에 도전하는 수강생 한 명 한 명의 결심에 집중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분명 기회의 땅입니다. 항해99는 그곳에서 개발자로서 소프트웨어 시장을 이끌 인재를 발굴합니다. ‘좋은 개발자’가 될 결심으로 새로운 삶에 도전할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notion image
 
CREDIT | 김진원 팀스파르타 에디터
 

📍항해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가 론칭되었습니다.

1년 이내 미취업 시 교육비 0원. 반드시 취업까지 책임질 수 있다는 항해의 자신감입니다.
높은 수준의 개인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개발 유관 전공자, 전반적인 학습이 부족한 부트캠프 수료생이라면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에 합류하세요. 항해가 쌓아온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개발자 취업의 벽,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로 10주 만에 취업의 문을 열어 보세요.
*항해99 코스 리뉴얼로 인해 기존 개발자 코스는 모집이 종료되었습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