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수료 후, 개발자 취업
사람마다 코딩 부트캠프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 부트캠프의 '취업률'은 선택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결국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 부트캠프를 선택하는 것이니까요. 코딩 부트캠프 항해99 취업률은 수료 후 3개월 이내 81.43%, 수료 후 6개월 이내 92.86%입니다.
취업률은 부트캠프 참여를 고민하는 분들만 신경 쓰는 지표는 아닙니다. 항해99에 합류하기 위해 면접을 보시는 분들도, 항해99를 하는 수강생분들도, 실제로 본인이 취업하기 전까지는 계속 의문을 갖고 계십니다. 진로를 정하는 일은, 인생에서 중요한 일 중 하나이기에 궁금해하시는 그 마음을 이해합니다.
약 1년 반 동안 항해99를 운영하면서 수료생분들이 개발자로 취업하는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마침 곧 다가오는 항해99 2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항해99 1기부터 5기 수료생 중 취업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요청드렸는데요. 감사하게도 총 174분이 응답해 주셨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는 어떠한지, 항해99 수료생의 개발자 취업 후 이야기를 함께 확인해 보시죠.
*본 콘텐츠 내 설문조사는 항해99 1기~5기 수료생 중 취업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응답자는 174명입니다. 또한, 2022년 10월 5일부터 2022년 10월 7일까지 총 3일간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양성 부트캠프, 취업자 중 98%가 '개발자'
설문의 제일 첫 질문은 '취업한 직무'였습니다. 당연하게도 현재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는 응답이 94.8%(165명)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 외에는 PM이 3.4%(6명), 개발자로 입사 후 유관 직무로 전환하신 분들이 2.3%(4명)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항해99를 수료하고 취업하신 분들의 대다수가 개발자로 일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개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무를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일의 만족도는 '개발에 대한 흥미', '높은 성장의 기회'가 제일 큰 요인
항해99는 수강생분들이 수료 후 개발자로 취업하는 것에서 만족하지 않습니다. 취업에 성공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아 나가는 데에 교육 목표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료생분들이 얼마나 현재 본인의 직무에 만족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개발자라는 직무가 적성에 맞아 현재 업무가 만족스럽다고 답한 비율이 57.5%(100명)로 가장 높았습니다. 취업하신 분 중 94.23%가 비전공자임을 고려했을 때(수료 후 6개월 이내 취업 기준) 매우 흥미로운 결과입니다.
'타 직무 대비 높은 커리어 성장의 기회가 있다'라는 점이 25.3%(44명)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의지로 시작한 일이, 커리어 성장이라는 가치로 연결되었습니다. 그 외에는 '채용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직무라는 점'이 9.8%(17명), '타 직무와 협업이 많은 업무 방식'이 7.5%(13명)가 있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1기 수료생들 중 21.8%가 30% 이상 연봉 상승을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연봉 상승률이 20~30% 사이라고 응답한 비율 또한 21.8%였는데요. 실제로 타 직무 대비 커리어 성장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과 채용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직무라는 점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봉 협상, 이직, 포지션 변경 등 커리어 변화 요인
먼저 입사 이후 연봉 인상이나 포지션 변경(직급 상승, 채용 참여 등), 이직 등을 경험했는지 질문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분들 중 44.6%(42명)는 '업무 역량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회사 성장에 전반적인 기여를 인정받음' 22.3%(21명), '개인의 성과가 매출 증진에 직접적으로 기여' 15.9%(15명), '조직 문화에 기여를 인정받음' 8.5%(8명)이 커리어 변화의 요인이었습니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현업과 동일한 방식의 프로젝트
항해99 수료생분들은 지금까지 항해99와 함께하면서 개발자가 갖춰야 하는 자세, 즉 집요하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문제해결력, 새로운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협업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을 익혔는데요.
항해99와 함께한 99일 그 이상의 시간 동안 어떤 과정이 가장 현업에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는지도 궁금했습니다. 질문해 본 결과, 수료생분들은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경험(67.3%)'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항해99에서는 4번 이상의 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모두 현업과 같은 스프린트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특히, 실전 프로젝트 기간에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로 나뉘어 각자의 주특기를 활용해 디자이너와 협업해 실제 고객을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론칭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험은 향후 개발자로 취업을 하게 되었을 때 실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프로젝트 경험과 비등하게 '좋은 동료와의 커뮤니티 형성(63.2%)' 또한 항해99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었습니다. 특히나 개발과 무관한 전공이신 분들은 주변에 개발을 공부하는 동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항해99에서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99일간 개발 공부에만 몰입하는 분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부트캠프를 수료한 이후에도 개발자 커뮤니티를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TO. 항해99 합류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마지막으로 코딩 부트캠프 항해99 합류를 고민하는 분들께 한마디를 부탁드렸습니다. 가장 많이 남긴 말은 “일단 해보세요”, “버티세요”였는데요.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 때 혼자서 계속 고민만 하지 마시고, 일단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시작했다면 끝까지 끈기 있게 앞으로 나아가세요.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의지와 개발 공부를 해내는 끈기만 있다면, 항해99가 끝까지 함께하겠습니다.
📍항해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가 론칭되었습니다.
1년 이내 미취업 시 교육비 0원. 반드시 취업까지 책임질 수 있다는 항해의 자신감입니다.
높은 수준의 개인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개발 유관 전공자, 전반적인 학습이 부족한 부트캠프 수료생이라면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에 합류하세요. 항해가 쌓아온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개발자 취업의 벽,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로 10주 만에 취업의 문을 열어 보세요.
*항해99 코스 리뉴얼로 인해 기존 개발자 코스는 모집이 종료되었습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