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전공자, 왜 취업 리부트 코스에 합류했을까? [수강생 인터뷰]

개발을 전공했지만, 취업의 벽에 부딪혀 취업 리부트 코스에 합류한 영조 님의 이야기를 확인해 보세요.
개발 전공자, 왜 취업 리부트 코스에 합류했을까? [수강생 인터뷰]
📢
오늘의 주인공은 어렸을 적부터 개발에 흥미를 느꼈고 자연스레 개발 관련 학과를 전공했습니다. 그러나 대학 졸업 후 도전한 취업 준비에서 벽을 맞닥뜨렸다고 하는데요. 취업 리부트 코스를 통해 프로젝트 역량을 쌓고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은 영조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취업 리부트 코스 1기 수강생 황영조입니다.
 
어떤 이유로 개발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하셨나요?
초등학교 때 스크래치라는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하고 개발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커가면서 다양한 IT기술 서비스가 생겨났고, 저도 IT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자연스럽게 개발자가 꿈이 되었습니다.
 
개발 전공자인데,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부족함을 느낀 점이 있었나요?
학부 과정에서는 주로 강의를 보고 실습을 했습니다. 강의 공부를 열심히 하면 학점은 잘 나오겠지만, 실질적인 프로젝트 개발 경험이 부족했죠. 프로젝트 경험 없이 바로 취업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전공자라 개발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었을 텐데, 그중에서 취업 리부트 코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졸업 후 바로 취업에 도전했지만, 면접에서 떨어진 후 자신감이 떨어져 취업 활동을 하지 않았던 시기가 있습니다. 공백기에도 개발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변하지 않았기에, 다시 마음을 다잡고 부트캠프 검색 서비스에서 부트캠프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부트캠프들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부터 교육하는 곳이 대부분이었고, 기간도 6개월로 길더라고요. 또한 비전공자의 비율이 높아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발자로 올해 안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였어요. 따라서 부트캠프의 기준을 교육 기간은 최대 4개월, 개인 프로젝트 진행, 확실한 취업 활동 지원 등으로 검색했고, 그 기준에 취업 리부트 코스는 매우 매력적인 부트캠프였습니다.
 
취업 리부트 코스에서 학습하고 계신 내용은 어떠신가요?
시작부터 3주 차까지 코딩테스트에서 주로 나타나는 유형의 알고리즘을 공부하며 기반을 다졌는데요. 알고리즘 기초를 강의로 학습한 뒤, 스스로 문제를 풀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주 차부터 현재까지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스프링부트를 통해 서비스를 만들고 Docker를 통해 기존 모놀리식 아키텍쳐의 서비스를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로 전환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ERD, API, 데이터베이스 등등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고민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느껴져요.
 
저녁 시간에는 해결한 과제에 대한 멘토님의 피드백을 받게 되는데요. 멘토님의 피드백은 어떠셨나요?
멘토님이 지금까지 쌓아오신 경험과 관점에서 나오는 해결 방안을 공유받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피드백을 토대로 효율적인 코드는 어떻게 짜야 하는지 고민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죠.
 
매니저와의 학습 면담은 어떠셨나요?
매니저님께 학습 면담을 요청하면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프로젝트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었을 때,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건가’ 의문이 들었던 적이 있는데요. 매니저님의 조언과 격려를 통해 다시 힘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취업 리부트 코스의 수강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원들을 실제로 본 적은 없지만, 온라인상 같은 공간에서 하루 종일 같이 공부하며 내적 친밀감이 쌓였습니다. 공부하면서 각자 궁금한 점이나 정보를 공유하거든요. 운영진분들이 이벤트를 열어주기도 하고요. 그런 것들을 통해서 동기애 같은 것이 생긴 것 같아요.
 
아직 커리큘럼이 남아있긴 하지만, 취업 리부트 코스를 듣고 달라진 점이 있나요?
코딩테스트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아직 공식적인 코딩 테스트를 보진 않았지만, 유형 대비를 통해 문제 풀이에 접근하는 방법을 익혔기 때문입니다.
또, ‘못 할 건 없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막히는 부분에서 스스로 벽을 뚫어 나가는 방법을 습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남은 기간동안 취업 리부트 코스를 통해 얻어가고 싶은 것이 있나요?
기여도 100%의 제대로 된 프로젝트 하나를 완성하고 싶어요. 배운 것을 토대로 취업 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서 취업 시장에 제대로 뛰어들어 볼 예정입니다. 결과적으로 1인분 이상의 역량을 갖는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어요.
 
취업 리부트 코스를 고민 중인 전공자분들께 해 주시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전공생이지만 백엔드, 프론트엔드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없다면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이력서 작성, 모의 면접과 같은 취업 활동 지원 프로그램이 있기에 혼자서 취업 준비를 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운영진분들이 진심으로 수강생들의 취업에 진심으로 성심성의껏 도와주세요. 개발자 취업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취업 리부트 코스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비용 부담 없이 개발자 취업까지

1년 이내 미취업 시 교육비 0원. 반드시 취업까지 책임질 수 있다는 항해의 자신감입니다.
높은 수준의 개인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개발 유관 전공자, 전반적인 학습이 부족한 부트캠프 수료생이라면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에 합류하세요. 항해가 쌓아온 모든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갈수록 높아지는 개발자 취업의 벽, 개발자 취업 리부트 코스로 10주 만에 취업의 문을 열어 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Powered by inblog